미술이야기

신 인상주의와 후기 인상주의 특징과 대표 화가들

릴리야 2022. 10. 2. 19:17

 신인상주의와 후기 인상주의는 인상주의 후반에 등장하게 된 사조입니다. 특히 신인상주의는 주로 점묘 주의, 분할주의라고도 불리는 인상주의의 한 유파입니다. 이들은 이전 인상주의의 순간적 경험과 주관성에 대하여 비판하며 색채 지각과 관련된 객관적 조형원리를 주장하였습니다. '대상의 재현'에서 '회화작품 자체'로의 관심을 한걸음 더 내딛게 하며 본질주의와 형식주의에 좀 더 다가갔다고 생각합니다.


신인상주의 특징

 신인상주의가 다루던 주제는 주로 공장과 노동자들을 중심으로 한 근대생활이었습니다. 서커스, 카페, 음악회와 같이 대중적인 장소들과 장면에 관심을 두었다고 합니다. 또 한편으로는 바다 등의 자연풍경과 누드화도 자주 등장하는데 이는 일상 풍경 모두가 회화의 주제로 수용되고 있음을 잘 보여줍니다.

이 시기의 작품은 견고한 이미지와 종합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려진 형태는 평면적이고 투명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작가들은 순수한 색감을 유지하면서도 중간색을 두드러지게 하는 병치혼합의 표현방법을 사용함으로써 강한 물성의 느낌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점묘에 의한 화법은 장식적 스타일인 점묘 주의라는 이름으로 정착되었고 이것은 모더니즘 미술 사조 전개에 중요한 역할 중 하나로 자리 잡게 됩니다.

이후에 나온 후기 인상주의는 기존의 인상주의에 비해 양식상 공통점은 사라지고 각 화가의 개성에 의해 발전되었습니다.이들은 이전 인상주의 화풍을 비판적으로 계승하였습니다.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인 것이 아니라, 색채 등은 수용하되, 본인만의 개인적 개성을 더욱 추구했습니다.

후기 인상주의는 기존보다 더욱더 다양한 소재들을 사용했고 자신의 감정에 더욱 집중했습니다. 어떻게 본다면 무분별하고 무계획성이 돋보이는 이전 인상주의의 작품과는 달리 좀 더 정교하게 표현들을 확립시키며 독창성과 전위주의적인 모더니즘의 이념을 세우는데 기여하였습니다. 이러한 작가로는 반 고흐, 세잔, 고갱을 들 수 있습니다.

대표 작가

1. 쇠라

 신인상주의의 화가로는 쇠라를 대표적으로 꼽을수 있는데, 점묘법을 쓴 작가입니다. 그는 과학적으로 색채에 접근을 하였습니다. 철저하게 색조의 혼합을 행한 것이 특징입니다. 색을 혼합할수록 탁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원색으로 점묘법을 표현하였고, 이것은 관람자의 눈에서 발생하는 시각 혼합 착시로 새로운 효과를 추구하였습니다. 19세기 초의 삼원색 이론 이후 물리, 광학, 색채 이론 등의 영향을 받은 것입니다. 그의 그림은 그래서 평면적이며 정확하고 디자인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회화의 본질인 평면성에 주목하였다는 점에서 본질주의적 모더니즘이 두드러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반고흐

 후기 인상주의 대표적인 작가인 반 고흐는, 사실적인 기법을 혐오하였던 작가입니다. 그는 주제에 대한 색채와 자신의 감정에 보다 충실하여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기존의 인상주의의 영향을 받았지만, 고흐만의 개성이 매우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3. 세잔

 세잔 또한 인상주의 영향을 받았으나, 단단한 구축성을 중요시한 것이 특징입니다. 마네 풍의 견고한 선과 면을 더욱 발전시켰으며 사실적 묘사를 포기하였습니다. 그는 인상주의 특징이었던 빛의 진동 느낌을 배제하고 넓은 면에 과감히 채색하는 기법을 사용하였습니다. 영구적인 질서에 관심이 많았으며, 기하학적이고 단순하며, 색조가 단계적으로 변화하는 평면적 특징을 보입니다.

4. 고갱

 고갱은 감정을 표현하는 강력하고 밝은 색채를 주로 사용했던 화가이다. 그는 문명의 위선과 비인간성에 대한 비판의식을 가지고 비 산업화된 곳으로 이주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원시주의적 성향을 보였는데, 인간성의 본질과 순수함을 추구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인상주의 이후에 나온 신인상주의와 후기 인상주의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 이후에는 상징주의, 야수주의 등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미술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더니즘의 시초, 인상주의 특징과 흐름  (0) 2022.10.01